Untitled Document
꿀벌의 모든 생산품은 아주 옛날부터 사람들이 이용하여 왔으며 봉산물을 단순한 고품질의 먹거리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천연의 치료약으로서도 널리 애용되어 왔다.
꿀벌 생산품, 즉 봉산물을 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을 봉료요법, 꿀벌요법, 또는 아피세라피(Apitherapy)라고 말한다.
그러면 봉료요법 즉 아피세라피(Apitherapy)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말하면 질병이나 불량한 상태에 대하여 생물(인간, 동물, 식물)들을 예방(豫防) 치유(治癒) 또는 회복(回復)시키기
위하여 봉산물을 이용하는 것으로써 그 어원(語源)을 생각하여 보면 자명하여 진다.
"Api"는 라틴어의 꿀벌을 뜻하고 “Apis mellifca”에 유래되었고, “therapy"는 불어의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하여 인간, 동물을 치료하는 방법이란 뜻의 ”therapie"로부터 유래되었다.
다시 말하면 봉료요법, 즉 아피세라피란 꿀벌과 그 생산물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동물을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봉료요법으로 질병을 예방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① 인체 내에 “건강의 적”이 될만한 것들이 인체 내에 잔입하기 전에 그것을 물리치는 것.
② 체내에 “건강의 적”이 될 것들이 인체의 몸속에 들어와도, 생체가 원래 가지고 있는 저항력을 자극하여 질병의
징후(열, 염증, 통증)가 발현하기 전에 그것을 배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봉료요법으로 회복(回復)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회복이란 사람이 어떤 질병이나 또는 불량한 몸 상태로부터 원래의 건강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뜻한다.
바꾸어 말하면 최소한 몸(身), 마음(心), 정신(情神)등이 발병 전의 상태로 기능을 다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치유(治癒)한다는 말의 뜻은 어떤 질병이나 징후를 완전히 없는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뜻한다.
치료한다는 말은 누군가를 치유시키기 위한 시도이며, 치료가 성공하느냐 아니냐는 극히 많은 관계요인에 좌우된다.
그러나 오늘날 이주 큰뜻의 봉료 즉 아피세라피에 대해서 우리들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봉료 즉 아피세라피의 선진 외국에서는 이제 훌륭한 치료방법이 아니라, 이미 다른 의학이 되었다.
우리들은 이것을 꿀벌의학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 증거는 무엇인가.
① 봉료는 이미 과학인 것이다. 아직 많은 의문이 남아있다고 하지만, 확고한 과학적인 기틀을 구축하였다.
② 환자의 치료에 임할 때 무엇을 하고 있는 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