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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紀元前) 7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발렌시아부근의 동굴에 <여성의 꿀벌
사냥> 벽화(壁畵)가 남아 있다.
이집트 시대(B.C 3200년경)에는 봉료(蜂療)와 관련된 기록이
광범위(廣範圍)하게 발견되는데, 왕에게 꿀을 바치는 벽화(壁畵)가 남아있으며, 상처(傷處)난 곳을 치료하는데 꿀이
쓰였다는 기록도 있다.
또한 피라미드의 미이라에 가장 중요한 방부제 (防腐劑)로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으며 클레오파트라는 피부미용을 위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는 기록도 전해진다.
의학(醫學)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 B.C. 460~375, 그리스)는 열이 날 때 벌꿀을 권하여 벌꿀을 의학용으로 사용했음을
말해주고 있으며 치료(治療)에 봉침(蜂針)과 봉독
(蜂毒)을 사용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역시 그리스의 의사(醫師)로 “실험생리학
(實驗生理學)의 아버지”로 불리는 갈레노스(Galen, A.D. 130~200)는 500여종의 치료법(治療法)을 정리해 놓은 그의 저서에 꿀벌의 치료적(治療的) 효과(效果)에 대해 기록해 놓았다.
회교의 경전인 코란(Koran)에도 그들(벌)의 뱃속에
들어 있는 액은 사람에게 좋은 것이다. (16장 71절)라고 봉독 (蜂毒)의 효능(效能)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고 있고, 로마제국 이래 서유럽의 최대의 제국(帝國)을 서유럽 황제 (皇帝)인 샤를마뉴(Charlemagne, 742~814)가 봉침으로 통풍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17세기 이후부터 봉독에 관한 연구와
임상실험(臨床實驗) 및 의학적(醫學的) 활용(活用)이 본격화
되었으며, 18세기 이후 동종요법(同種療法:Homeopathy)
증상의 원인과 유사한 인자를 투입하거나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인체내의 자연치유력을 활성화시켜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이 창시되고 확산되면서 봉독의 효용(效用)과
중요성(重要性)은 더욱 중요시되었다.
동종요법은 인간의 자연치유력(瓷硯治癒力)을 활성화
(活性化)하여 스스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게 한다는
점에서 봉료보건요법(蜂療保健療法), 즉 Aptiherapy와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봉료보건요법(蜂療保健療法)의 현대화
(現代化)와 발전을 위한 훌륭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봉독을 이용한 아피세라피(Aptiherapy)는 1970년대 중국(中國)을 중심으로한 침술(鍼術)이 신비의 의술로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침술과 봉독의 활용을 결합한 봉침요법(縫針療法)(Bee Acupuncture Therapy)
으로 발전하였고, 1991년 한국(韓國), 중국(中國), 일본(日本)을 중심으로 국제봉료보건학술연구회
(國際蜂療保健學術硏究會)(IAHBA)를 결성하고 2년에 한번씩 세계학술대회와 봉산품박람회를 개최함으로써
봉료보건요법의 국제화(國際化)와 현대화(現代化)를 주도하고 있다.
 
한편 Apitherapy의 중요한 요소인 프로폴리스는 최근에 그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동양과는 달리 유럽지역에서는
천연항생제 및 치료제로 수세기 동안 매우 광범위하고 일상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보아전쟁(1989~1902)과
제2차 세계 대전시 소련군은 전장에서 프로폴리스를 다량으로 이용하였다고 한다. 이탈리아와 루마니아를
중심으로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활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현재에도 유럽지역은 프로폴리스를
기반으로 하는 Apitherapy가 선진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폭넓게 사용되던 프로폴리스는 페니실린의 발명
(1928)을 비롯한 신약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잠시
위축되었다가 인공의약품(人工醫藥品)의 부작용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1985년 나고야(일본)아피몬디아(APIMONDIA, 세계양봉대회)에서 프로폴리스의 효능이
부각되면서 프로폴리스의 존재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일본 후생성의 국립예방위생연구소 연구실장인
마쯔노데쯔야 박사가 1991년 일본 암학회와 1992년도
국제화학요법학회에서 프로폴리스의 Ethanol(에타놀)
추출물이 사람의 간암(肝癌)또는 자궁암(子宮癌) 유래
(由來)의 시험관내 배양세포에 변형을 일으켜 증식을
방지한다는 것을 보고함으로써 프로폴리스 연구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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